치열을 가지런하게 하고 입모양을 이쁘게하는 섬세한 교정치료는 미관상 밝고 아름다운 미소를 얻기 위해서도 필요하지만, 장차 신경치료, 보철치료 및 풍치로 인해 치아를 뽑은 후 틀니를 하게되는 환경을 미리 차단하는 근본치료로서 미래 지향적인 치료라 할 수 있습니다.
외모는 청소년에서든 어른이 되어서든 무시 못할 만큼의 중요한 영향을 줍니다.
청소년의 경우 학교에서 교사들이 호감이 가는 학생들에게 더 많은 관심을 가져줌으로서 학생의 교육수준과 학업 성취도를 높여 줄 수가 있고, 훗날 아이들의 출세에도 영향을 주리라 생각합니다. 좋지 못한 인상을 주는 아이는 주위 친구들에게 놀림을 받으며 이로 인해 아이에게 일생을 통해 상처를 줄 수도 있습니다.

성인의 경우는 배우자를 찾거나 적절한 직업을 얻는데 결점으로 작용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직장에서 성취를 통해 진급을 하게되고 그 부하직원이 생기게 되는데, 상관의 위치에서 자신의 치열상태로 인해 위엄에 손상이 갈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일련의 경험들은 열등감이나 정신적인 콤플렉스를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치아가 삐뚤어져 치열이 고르지 못한 경우
고르지 못한 부위에는 아교처럼 끈끈하게 붙어 있는 치태(세균덩어리)를 완벽하게 닦아 낼 수가 없기 때문에, 청소년기 아동에서는 치아 사잇면에 심한 충치를 야기하게 되고, 어른이 되어서는 치아주변의 잇몸에 염증이 지속적으로 진행되므로 잇몸 뼈가 급속도로 녹아나게 됩니다.
위 앞니가 토끼 이빨처럼 튀어나와 있는 경우
거의 대부분의 앞니가 돌발적 사고에 의해 부딪혀 부러지는 경우가 많고, 어른이 되면서 아래앞니가 윗니 잇몸을 때리게 되므로 심한 치주질환을 초래하게 되어 장차 뽑히게 됩니다.

치아가 나올 시기가 되었는데도 불구하고 나오지 않는 경우
치아가 잇몸뼈 속에서 나오지 못하고 묻혀 있게 되면 인접치아의 뿌리를 다치게 하거나 낭종성 혹은 악성 변이를 가져올 수 있으므로 교정적으로 꺼내주는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비정상적인 치열이나 골격 관계의 경우
교합(이가 물리는 관계)이 불량하게 되어 음식을 제대로 씹지 못하기 때문에 위장장애를 초래할 수 있고, 또한 턱관절 장애 및 얼굴부위의 성장 장애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